건강

설날 전 만들기, 전 종류, 동태전 호박전 대신 색다른 전 만드는 방법

무비가이 2023. 1. 19. 11:09
반응형

설날, 명절에 만드는 전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재료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지역에 따라서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늘 부치는 동태전, 호박전 대신 색다른 전을 소개합니다.

 

양평마전

경기도 지역 전입니다. 마와 고기를 갈아 섞고 한 술씩 떠서 지져 만듭니다. 마를 갈아 마실 때의 끈적임이 없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설날 전 종류

▶ 식재료

마 200g, 쇠고기 간 것 100g, 밀가루 110g(1컵), 양파 200g(1 1/4개), 당근 50g(1/3개), 대파 70g(2개), 식용유 적량

 

▶ 부재료

<쇠고기 양념>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조리방법

1. 마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 갈아 둔다.
2. 쇠고기 간 것은 고기 양념을 하여 잠시 재워 놓는다.
3. 양파, 당근, 대파는 잘게 다진다.
4. 재료를 모두 섞고 밀가루로 반죽한다.
5. 달구어진 팬에 한 숟가락씩 떠서 직경 6cm 정도의 크기로 지져 낸다.

 

 

 

 

 

감자부침(감자전)

강원도 지역 전입니다. 감자를 갈아 가라앉힌 전분에 부추, 실파 등을 섞어 한 국자씩 떠서 노릇하게 지져내면 됩니다. 통메밀을 갈아 만든 메밀전도 강원도에서 주로 먹었습니다.

설날 전 종류

 

 

▶ 식재료

감자 1kg(7개), 부추 50g, 실파 20g, 붉은 고추 60g(4개), 풋고추 60g(4개), 소금 약간, 식용유 적량

 

▶ 조리방법

1. 감자는 씻어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가라앉힌 후 윗물이 생기면 모두 따라 낸다.
2. 부추와 실파는 2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송송 썬 뒤 물에 헹구어 씨를 뺀다.
3. 1의 건더기와 가라앉힌 앙금(전분), 부추, 실파를 넣고 소금 간을 한다.
4.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3을 한 국자씩 떠서 도톰하게 놓은 다음 붉은 고추와 풋고추를 올리고 밑이 노릇노릇하게 지져지면 뒤집어 뒤집개로 누르면서 지진다.

 

 

 

 

칡전

충청북도 지역 전입니다. 칡 전분에 밀가루와 물을 넣어 묽게 반죽한 다음 체에 내려 곱게 만듭니다. 여기에 애호박, 붉은 고추, 풋고추를 썰어 반죽과 함께 섞고 기름에 지집니다. 쫀득한 식감을 위해서 찹쌀가루를 섞기도 하죠. 맛은 감자전과 비슷합니다.

 

▶ 식재료

칡 전분 160g(1컵), 밀가루 55g(1/2컵), 풋고추 15g(1개), 붉은 고추 15g(1개), 애호박 80g(1/4개), 물 400mL(2컵), 소금 약간, 식용유 적량

 

▶ 조리방법

1. 칡 전분에 밀가루, 물을 넣어 묽게 반죽한 후 체에 내려 곱게 만든다.
2. 애호박은 굵게 채 썰고(5×0.3×0.3cm), 붉은 고추, 풋고추는 어슷하게 썰어(0.3cm) 반죽과 함께 섞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얇게 펴서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낸다.

 

 

 

배추전


경상북도 지역 전입니다. 칼등으로 배춧잎이 끊어지지 않게 두드립니다. 두드린 배추에 소금 간을 하고 밀가루 반죽을 묻혀 지집니다. 배추의 달콤한 맛과 담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설날 전 종류

 

▶ 식재료

배추잎 6장, 밀가루 1큰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 부재료

<반죽> 밀가루 170g(1 1/2컵), 소금 1작은술, 참기름 약간, 물 300mL(1 1/2컵) <초간장> 간장 1큰술, 식초 1/2큰술

 

▶ 조리방법

1. 배춧잎은 칼등으로 끊어지지 않을 정도로 두드려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2. 밀가루에 물,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반죽을 한다.
3. 배추에 밀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골고루 묻힌다.
4. 가열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5. 배추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그릇에 담고 초간장을 곁들인다.

 

 

 

초피장떡(제피장떡)


경상남도 지역 전입니다. 초피와 풋고추, 붉은 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썹니다. 된장, 고추장, ,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 뒤 여기에 썰어놓은 재료를 넣고 섞습니다. 반죽을 기름에 지집니다. 초피 대신 깻잎, 김치, 부추, 도토리 등을 이용해 다양한 장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날 전 종류

▶ 식재료

제피 50g,된장 1큰술,고추장 3큰술,밀가루 110g(1컵),풋고추 14g(1개),붉은 고추 16g(1개),식용유 1/2큰술,물 100mL(1/2컵)

 

▶ 조리방법

1. 초피(제피)를 다듬고 길이가 길면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썰기 한다.
3. 된장, 고추장, 물, 밀가루를 넣어 반죽하고, 풋고추,붉은 고추, 초피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3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다시마전

전라북도 지역 전입니다. 다시마를 불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다시마에 밀가루와 달걀옷을 입혀 노릇하게 지집니다. 다시마 외에 특별한 재료가 필요하지 않아 다시마 고유의 맛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설날 전 종류

▶ 식재료

다시마 , 밀가루 , 달걀 , 식용유 적량

 

▶ 부재료

<양념> 국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 적량

 

▶ 조리방법

1. 다시마는 깨끗이 손질한 후 불려서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국간장에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을 넣어 양념을 만들고 여기에 다시마를 잠깐 담가 둔다.
3. 2의 다시마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물을 입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지진다. 

 

 

굴전


전라남도 지역 전입니다. 굴전은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먹는데요. 처음엔 해안가 지역에서 발달했습니다. 굴에 밀가루와 달걀옷을 입혀 만듭니다. 만드는 법이 간단하지만 영양 가득한 전입니다.

설날 전 종류

▶ 식재료

굴 100g(1/2컵), 밀가루 30g(4큰술), 달걀 50g(1개), 물 약간, 식용유 12g(1큰술), 소금 1g(1/4작은술), 맛술 15g(1큰술), 참기름 1g(1/4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부재료

<초간장> 간장 34g(2큰술), 식초 14g(1큰술), 물 15mL(1큰술), 잣가루 1.5g(1작은술)

 

▶ 조리방법

1. 굴은 알이 또렷또렷하고 보기에 단단해 보이는 것으로 골라 껍질이나 잡티를 없애고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나 조리에 건져서 물을 빼 놓는다.
2. 굴의 물이 빠지면 소금, 맛술, 참기름, 후춧가루로 양념을 한다.
3. 굴에 밀가루를 고루 묻혀서 풀어 놓은 달갈에 담갔다 건져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면을 노릇하게 지진다. 굴이 작으면 굴, 밀가루, 달걀 푼 것을 합하여 숟가락으로 하나씩 떠서 동그랗게 지진다.
4. 초간장을 만들어 곁들인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